16가지 유형 중 3가지 유형에 주의해야 함
MBTI중 ESFJ(친선도모형)
MBTI 성격유형중 ESFJ는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쏟으며 나눔과 베풂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타고난 협력자로서 동료애가 많고 친절하며 능동적인 구성원이고, 이야기 하기를 즐기며 정리정돈을 잘하고, 참을성이 많고 다른 사람들을 잘 도와줍니다. 사람을 다루고 행동을 요구하는 분야, 예를 들면 교직, 성직, 판매 특히 동정심을 필요로 하는 간호나 의료 분야에 적합하다.
일이나 사람 관련 문제에 대하여 냉철한 입장을 취하기 어려워한다. 반대 의견에 부딪혔을 때나, 자신의 요구가 거절당했을 때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따라서 수학적 공부를 할때, 심리적으로 약하여, 쉽게 수학을 포기할 수 있으며, 학생에게 알맞은 난위도를 잘 조정하여 책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MBTI중 ENFP(스파크형)
ENFP는 정열적이고 활기가 넘치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온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하는 유형이다. 문제 해결에 재빠르고 관심이 있는 일은 수행해내는 능력과 열성이 있다.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을 참지 못하고 열성이 나지 않는다. 또한 한 가지 일을 끝내기도 전에 몇 가지 다른 일을 또 벌이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통찰력과 창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열성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수학이 무조건 싫다고 결론내리고, 거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쉬운 문제부터 서둘지 않고 차근차근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취감으로 연결되면 수학이 자신이 붙고 좋아하는 과목이 될 수 있습니다.
ISTJ(현실주의자)
ISTJ는 실제 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억하며 일 처리에 있어서도 신중하고 책임감이 있다. 집중력이 강한 현실 감각을 지녔으며 조직적이고 침착하다. 보수적인 경향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과거의 경험을 잘 적용하며,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인내력이 강하다. 3차기능인 Fi(내향 감정)로 인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4차기능이 Ne(외향 직관)로 나무보다 숲을 보는 직관 능력이 매우 부족하여 전체적이고 타협적 방안을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확성과 조직력을 발휘하는 분야의 일을 선호한다. 도형이나 함수부분에 약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확률부분에서 수학의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개념으로 다시 돌아가는 공부를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