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풍산자 반복수학 중학 수학 1-1 정답 안내
이 책으로 실력이 얼마나 오를까?
풍산자 반복수학 중학 수학 1-1 교재로 공부한 학생들의 변화를 보면 확실한 차이가 있다. 한 학생은 “계산 실수가 많아서 늘 70점대였는데, 이 책으로 3주 동안 매일 30분씩 풀었더니 90점 넘었어요”라고 했다. 반복수학의 핵심은 ‘연산력’인데, 수학에서 연산은 축구의 드리블과 같다. 기본기가 탄탄해야 어려운 문제도 자신 있게 도전할 수 있다. 특히 중1은 음수와 문자가 처음 나와서 헷갈리기 쉬운데, 반복 연습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다.

2025 풍산자 반복수학 중학 수학 1-1 정답
단원별 특징과 공부 포인트
수와 연산 단원은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연산이 핵심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부호’다. (-3) × (-2) = 6이 왜 양수가 되는지 원리를 이해하고, 비슷한 문제를 50개쯤 풀면 자연스럽게 체화된다. 작년에 가르쳤던 학생 중에 “마이너스 곱하기 마이너스는 플러스!”를 외치면서도 실제 문제에서는 틀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반복수학으로 연습하니 실수가 확 줄었다.
문자와 식은 ‘문자=숫자의 대표’라는 개념부터 확실히 잡아야 한다. 2a + 3a = 5a를 계산할 때 “a가 뭔지 모르는데 어떻게 더해요?”라고 묻는 학생들이 있다. 이럴 때 a를 구체적인 숫자로 바꿔서 연습하면 이해가 빠르다. 좌표평면과 그래프는 점 찍기부터 시작한다. (2, 3)이 x축으로 2, y축으로 3 간다는 걸 손으로 직접 그려봐야 한다. 한 학생은 “좌표 문제만 나오면 x, y가 헷갈렸는데, 반복수학에서 점을 100개쯤 찍어보니 이제는 눈 감고도 찾겠다”고 했다.